열대야(熱帶夜), ( Tropical night)
-열대야 뜻, 열대야 시기
열대야의 한자적의미로 더울 열(熱), 띠 대(帶), 밤 야(夜), '무더운 밤'을 의미합니다. 영어로는 'Tropical night' '열대의 밤'이라고 해석합니다. 한국에서는 장마가 끝난 후 북태평양의 고온다습한 고기압이 발달하는 경우 나타납니다.
열대야란 야간기온이 25도 이상인 날씨를 열대야라고 의미 하고 열대야 시기는 일반적으로 6월~8월 발생하며 최근에는 5월이나 9월까지도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올해 첫 열대야는 작년보다 "6일" 이나 빨라졌다고 합니다. 작년, 올해, 내년, 점점 올라가는 기온과 빨라지고 있는 여름입니다. 낮이고 밤이고 활동하기 점점 힘들어지는 여름이 코앞에 다가왔습니다.
열대야는 수면의 질저하 피로누적 건강문제에도 영향을 크게 미칩니다.
열대야 발생여부는 긴급재난문자로도 알려주지만 날씨앱이나 기상청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열대야 원인, 생기는 이유
열대야 현상이 생기는 원인, 이유는 여러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 도시 열섬 현상: 도시에서는 도로,건물 등이 햇빛을 흡수하고 열을 축적하여, 낮동안 축적되어 있던 열이 밤에 방출되며 기온이 떨어지지 않는 현상.
-수증기의 양: 비가오고 난 후 낮동안 축적되어 있던 열과 비로 인해 습해져 있던 환경으로 인해 고온다습해져 밤에도 열이 유지되어 기온이 떨어지지 않는 현상발생
- 주변 환경: 에어컨 가동으로 인한 실외기, 많아진 자동차와 좁아진 건물 등 공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으며 환경오염으로 인해 온도가 상승하는 현상
위에 말씀드린 열대야 원인들 이외에도 많은 원인과 이유가 있지만 여러 요소들이 만나 열대야가 발생되며 기후와 환경변화에 따라 빈도와 강도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열대야 극복&대처 방법
- 물을 자주 마신다.
열대야로 인해 땀을 많이 흘려 체내수분이 빠르게 소모되기 떄문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매일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열대야에 많은 도움이됩니다.
- 얇고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는다.
열대야에 아무것도 입지 않고 자는 것은 체온조절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얇고 통풍이 잘되는 잠옷을 입고 체온유지에 도움을 주고 땀을 흡수해 몸을 시원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 에어컨 타이머 설정.
과유불급 (過猶不及) 과하면 독이 된다, 네 맞습니다. 더운 열대야에 에어컨, 선풍기를 과하게 가동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계실 겁니다. 수면에 들면 우리의 몸은 휴식상태로 들어가게 됩니다. 에어컨과 선풍기와 같은 냉방시설을 밤새 가동하는 것은 우리 몸이 낮은 온도에 적응하기 위에 쉬지 않고 일하게 만듭니다. 이는 체온유지를 방해하고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타이머 설정하여 1~2시간 내외로 꺼지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열대야 꿀팁
모두가 아시는 꿀팁 일수도 있지만 저만의 팁을 드리자면 잠들기 전 시원한 물로 샤워 후 경건한 마음으로 시원한 물 한잔으로 몸과 마음을 달래줍니다. 올라가는 온도와 빨라진 여름, 열대야로 인해 불쾌감도 빨리 찾아왔습니다.
가장 가까운 가족, 친구, 직장동료들과 부딪히다 보면 사소한 문제로도 짜증이 나고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가급적 서로 이해하고 힘들어 보이면 시원한 물 한잔, 음료 한잔 건네는 건 어떨까요?
무더운 여름 신나게 즐겁게 보내시고 열대야 함께 극복해 봐요. 감사합니다.